본문 바로가기

무엇이든 리뷰

화병 - 대한민국에 특화된 심리적 질병



 화병은 우리나라에 특화된

심리적인 질병이라고 하는데요!

한국 문화적인 형상으로 인해 일어나는

대표적인 병이라고 해요!

 

보통 질병의 병명은 영어로 돼 있잖아요?

그런데 화병의 병명은 영어로 대체할 단어가 없어서

우리나라 말 그대로

화병(hwa-byung)으로 쓴다고 합니다
 그렇다면 화병은 왜 일어나는지

특징, 슬기롭게 해결하는 방법에

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!

 

 



 지금 포스팅하는 내용은

지식인사이드 채널의

정성훈 작가님의 강의에 이어지는 내용입니다!

내용이 좋아서 제가 공부할 겸

지식을 공유하고자 해서요

다른 좋은 내용도 앞으로 쭉 올려 볼게요



2023.03.01 - [일상] -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는 2가지 유형 - 지식인사이드 정성훈 작가님

 

자신의 능력을 평가하는 2가지 유형 - 지식인사이드 정성훈 작가님

자신의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아는 능력을 메타인지 능력이라고 하죠, 이렇게 자기 자신의 능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고 합니다! '능력은 향상되는 거야'라는

1sangjongm1n.tistory.com

 



1. 화병이 일어나는 이유

 



 화병이 일어나는 이유는

너무 참고 표현하지 않아서입니다

맨날 화를 내는 게 아니라 참고 참다가

화를 터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죠

이렇게 참고 평소에 표현하지 않다 보니

감정이 터지듯이 폭발할 때



 차분하고 현명하지 못한 서툰 표현이

짜증과 화로 나타납니다

그러면 주위 사람들은 그 모습을 보고

'아 저 사람 정말 오래 참았구나'라고

보통 생각하지 않죠



 '갑자기 왜 저래?'라는 식의 반응을 보이죠

결과적으로 너무 참고 표현하지 않다 보니

감정조절을 제대로 못했기 때문에

폭발하듯이 터져 나온 것 이죠


 

 



2. 감정 조절을 못하는 사람들 

 



 감정조절, 감정조절 말만 들어도

벌써 어려운 게 느껴집니다

우리는 가끔 스스로 감정을 잘 컨트롤할 때도 있고

감정에 지배당할 때도 있는데

감정조절을 못하는 사람들의

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 



 '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백전백승'이라고 하죠?

이런 특징을 알아야 내가 감정 조절을 실패할 때

'아! 지금이다!'라고 하면서

조절할 수 있지 않을까요?

한번 알아보겠습니다!

 



3.1 본인을 공격한다

 

 

 감정을 처리하는 방식이

나를 공격하는 방식인데요

예를 들어서

스트레스를 받으면 폭식, 폭음을 합니다

배가 불러도 계속 먹는다거나

주량이 반 병인데도 감정이 상하면

필름이 끊길 때까지 마시는 거죠 



 이런 행위가 결국 나의 건강을 망치고

좋지 않은 행동입니다

결국 나를 공격하는 것 이죠

본인을 공격하며

감정을 처리하는 방식은 고쳐야 합니다

 



3.2 남을 공격한다 

 


 쌓인 감정이 밖으로 나갈 때

그 공격성이 내가 평소에 만만하거나

힘이 없다고 생각한 사람에게

확 나가는 것입니다

보통 직장에서도 많이 겪을 수 있는 상황이죠

예를 들어서 감정적인 상사



 이런 사람들은 경고를 주지 않아요

꼬투리를 잡고 무의식적으로 감정을 풀게 됩니다

홍대에서 방귀 뀌고

건대에서 똥 싸는 격이죠

타인이 감정의 쓰레기통도 아닌데

마구잡이를 감정을 남에게 던져버립니다

 기분이 태도가 되면 안 된다는 말도 있는데

감정에 지배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

 


4. 쌓인 화를 슬기롭게 해결하는 방법

 


 심리학에서 감정조절을 잘한다는 건

감정이 쌓였을 때 나를 공격하는 방식

나보다 약한 사람을 공격하지 않는 방식을

가지고 있는 것입니다

 여기서 정성훈 작가님은 4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

 


 


 첫 번째, 운동입니다

명실상부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

감정을 다스리는데 굉장히 좋은 역할을 하죠

땀을 흘리고 나면 어지러웠던 감정이

어디 갔나 싶을 정도로 정신이 개운하고

맑아졌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




 두 번째

내가 좋아하는 사람들과 대화를 많이 하는 것입니다

이런 말이 있죠? 일이 힘들어도

사람만 괜찮으면 할 만하다 그렇다고

상대방 감정을 무시한 체

마구 내 감정만 던지게 된다면

3.2의 경우가 될 수 도 있습니다!

감정을 공유하는 친구와 이야기를 한다는 것

자체가 굉장한 위로를 받을 수 있죠

 


 세 번째, 성취감을 주는 취미를 할 것입니다

예를 들어 구기종목을 한다고 쳤을 때

쌓인 감정을 다 쏟아부어 승부욕의 형태로

사라져 내 삶을 더 건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




 네 번째, 음악이나 미술등의 예술활동을 하는 것입니다

실제로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을 때

감정이 많이 해소되고

악기를 연주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

그림을 그린다거나 그림을 보는 행위도

감정을 차분하게 만들어 줄 수 있죠
 


 

5. 내 생각과 경험

 

 이렇게 화병과 감정조절에 대해서 알아봤는데

  여러 가지 생각이 드네요

저도 참고 참다가 폭발하듯이

감정을 쏟아내는 편인데

이런 나의 행위가 화병이었다니

몰랐던 것 같습니다 



 보통 이렇게 해버리면

타인과 악연을 맺게 되거나

후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 있어요

왜냐면 상대방 입장에서는 굉장히 당혹스러울 거예요

평소 아무 말 도 없다가 갑자기... 펑!

상대방도 화가 나겠죠



 저는 지금껏 살면서

감정을 현명하게 대처하는 순간 반

그렇지 못한 순간 반 이랬던 것 같아요


 이렇다 보니 고민이 있었는데

감정이 잘 통하는 친구와 대화를 통해

감정을 슬기롭게 대처했어요

그 친구는 '너무 감정적으로 말고

그냥 참지 못하겠는 순간이 생기면

편하게 이야기를 해라'라고

조언을 해주기도 했어요 



 이후로는 운동도 꾸준히 하고

음악도 듣고 하면서

감정을 잘 다스리려고 노력했습니다



 저는 3.2처럼 남을 공격하지 않아서

다행이라고 생각했는데

결국 저를 공격하는 방향으로

감정을 해소하고 있었더라고요

이제라도 알았고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

또한 어림잡아서가 아니라

확실하게 알았습니다!!



 늦은 건 없죠 지금이라도

고쳐 나가면 됩니다!

시간이 지난다면

저의 감정 폭발로 인해 상처받은

사람들과 악연이 된 친구들에게

사과의 말을 전할 수 있는 기회가

있었으면 좋겠네요

그런 순간이 오면

꼭 진심을 전하고 싶어요

 다들 감정조절 잘하시고

현명하게 잘 대처해 봅시다!!

내면도 건강한 사람이 되자고요